MY MENU

한국비서학회

한국비서학회에 오신 회원님과 방문자님 환영합니다!

한국비서학회는 1992년 창립한 이래, 비서학과 사무과학영역의 다양한 주제를 연구하는 학문 공동체로 매년 성장해 왔습니다. 한국비서학회는 한국연구재단에 등재된 비서·사무경영연구(Journal of Secretarial Studies)를 연간 4회 발간하고 있으며, 춘계와 추계 학술대회를 통해 활발한 학문적 교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는 전례 없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혁명으로 지칭되고 있는 바와 같이, 현재는 기존의 패러다임이 전환되는 변혁기로, 다가올 미래를 체계적으로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에 제14대 한국비서학회는 다양한 분야의 회원 확대 및 소통 증대, 학술지의 지속적인 발전, 연구자료 서비스 개선 등을 통해 미래 비서학의 위상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다양한 시각을 가진 회원 영입을 통해 미래에 대응할 수 있는 혜안을 키우겠습니다. 제4차 산업혁명과 초연결사회는 연구자간, 학과, 대학간 경쟁보다는 연구주체들의 협력과 소통을 필요로 합니다. 시대 변화와 비서학의 미래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와 논의가 이루어질 수 있는 열린 학문의 장을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비서학 연구자들의 더욱 활발한 연구 활동과 정보 교류를 통해 학술지의 발전이 이어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비서학 이론과 실무응용, 사무경영과 정보,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과 국제의전수행 분야의 다양한 연구를 통해, 학문적 탐구와 함께 실무적 해답을 제공하는 학술 발전을 도모하겠습니다. 비서학의 이론적 발전과 함께 실천적 공헌 활동으로, 연구자료 서비스 개선 활동 등을 통해 회원님들이 보다 더 학회에 유익하고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변화의 시기는 위기와 도전뿐 아니라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제14대 비서학회 임원진은 우리 학회의 전통을 계승하면서도, 변화를 기회로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도 학회 발전을 위해 회원님들의 지속적인 사랑과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9년 1월
한국비서학회 회장 심재권